종목명 | 연도 | 필기 | 실기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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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시 | 합격 | 합격률(%) | 응시 | 합격 | 합격률(%) | ||
소 계 | 235,888 | 105,209 | 44.6% | 145,174 | 41,060 | 28.3% | |
직업상담사2급 | 2017 | 19,484 | 9,517 | 48.8% | 12,653 | 5,227 | 41.3% |
직업상담사2급 | 2016 | 20,516 | 10,289 | 50.2% | 13,762 | 5,313 | 38.6% |
직업상담사2급 | 2015 | 19,595 | 10,221 | 52.2% | 14,114 | 5,039 | 35.7% |
직업상담사2급 | 2014 | 21,381 | 11,223 | 52.5% | 15,152 | 4,011 | 26.5% |
직업상담사2급 | 2013 | 21,202 | 9,991 | 47.1% | 14,758 | 3,872 | 26.2% |
직업상담사2급 | 2012 | 21,876 | 8,747 | 40% | 14,047 | 2,403 | 17.1% |
직업상담사2급 | 2011 | 24,676 | 11,653 | 47.2% | 16,653 | 4,026 | 24.2% |
직업상담사2급 | 2010 | 25,565 | 11,927 | 46.7% | 16,083 | 4,442 | 27.6% |
직업상담사2급 | 2009 | 12,540 | 6,247 | 49.8% | 7,396 | 1,774 | 24% |
직업상담사2급 | 2008 | 6,461 | 2,886 | 44.7% | 3,731 | 782 | 21% |
직업상담사2급 | 2007 | 5,383 | 2,174 | 40.4% | 2,439 | 165 | 6.8% |
직업상담사2급 | 2006 | 3,132 | 1,407 | 44.9% | 1,583 | 725 | 45.8% |
직업상담사2급 | 2005 | 1,395 | 386 | 27.7% | 574 | 282 | 49.1% |
직업상담사2급 | 2004 | 770 | 231 | 30% | 547 | 120 | 21.9% |
직업상담사2급 | 2003 | 1,159 | 535 | 46.2% | 679 | 100 | 14.7% |
직업상담사2급 | 2002 | 1,271 | 416 | 32.7% | 928 | 203 | 21.9% |
직업상담사2급 | 2001 | 2,357 | 754 | 32% | 1,803 | 335 | 18.6% |
직업상담사2급 | 2000 | 27,125 | 6,605 | 24.4% | 8,272 | 2,241 | 27.1% |
직무분야 | 사회복지.종교 | 중직무분야 | 시회복지.종교 | 자격종목 | 직업상담사 2급 | 적용기간 | 2015. 1. 1 ∼ 2019. 12. 31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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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직무내용 : 구직자,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,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제공하거나 초.중.고등학교, 전문대학 및 대학의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, 취업상담 등의 진로지도를 담당하며, 이와 관련한 직업정보를 수집 및 관리,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, 운영하거나 직업상담 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| |||||||||
필기검정방법 | 객관식 | 문제수 | 100 | 시험시간 | 2시간 30분 |
필기과목명 |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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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상담학 | 20 | 1. 직업상담의 개념 | 1. 직업상담의 기초 | 1. 직업상담의 정의 2. 직업상담의 목적 3. 직업상담자의 역할 및 영역 4. 집단직업상담의 의미 |
2.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| 1. 월리암슨의 분류 2. 보딘의 분류 3. 크릿츠의 분류 4. 직업의사결정상태에 따른 분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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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상담의 이론 | 1. 기초상담 이론의 종류 | 1. 정신분석적 상담 2.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3. 실존주의 상담 4. 내담자중심상담 5. 형태주의 상담 6. 교류분석적 상담 7. 행동주의 상담 8. 인지적-정서적 상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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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직업상담 접근방법 | 1. 특성-요인 직업 상담 | 1. 특성-요인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
2. 내담자 중심 직업 상담 | 1.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|
3. 정신역동적 직업 상담 | 1.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|
4. 발달적 직업 상담 | 1. 발달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|
5. 행동주의 직업 상담 | 1. 행동주의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|
6. 포괄적 직업상담 | 1. 포괄적 직업상담 모형, 방법, 평가 | |||
4. 직업상담의 기법 | 1. 초기면담의 의미 | 1. 초기면담의 유형과 요소 2. 초기면담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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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구조화된 면담법의 의미 | 1.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2.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3. 생애진로사정의 적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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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내담자 사정의 의미 | 1. 동기, 역할 사정하기 2. 가치사정하기 3. 흥미사정하기 4. 성격사정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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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| 1. 목표설정의 의미 및 특성 2. 진로시간 전망의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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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| 1. 면담의존 사정과 사정 시의 가정 2. 사정과 가설발달의 의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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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| 1.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| |||
7.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| 1.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 | |||
5. 직업상담 행정 | 1. 취업지원 관련보고 | 1. 정기보고 2. 수시보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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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상담사의 윤리 | 1. 직업상담시 윤리적 문제 |
필기과목명 |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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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심리학 | 20 | 1. 직업발달 이론 | 1. 특성-요인 이론 제개념 | 1. 특성-요인이론의 특징 2. 특성-요인이론의 주요내용 3.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|
2. 직업적응 이론 제개념 | 1.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이론 2. 직업적응에 대한 제연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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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발달적 이론 | 1.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2. 슈퍼의 발달이론 3. 고트프레드슨 이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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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욕구이론 | 1. 욕구이론의 특성 2. 욕구이론의의 주요내용 | |||
5. 진로선택의 사회학습 이론 | 1. 진로발달과정의 특성과 내용 2.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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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새로운 진로 발달이론 | 1.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2. 사회인지적 조망접근 3.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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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심리 검사 | 1. 직업심리 검사의 이해 | 1. 심리검사의 특성 2. 심리검사의 용도 3. 심리검사의 분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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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규준과 점수해석 | 1. 규준의 개념 및 필요성 2. 규준의 종류 3. 규준해석의 유의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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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신뢰도와 타당도 | 1. 신뢰도의 개념 2. 타당도의 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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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주요 심리검사 | 1. 성인지능검사 2. 직업적성검사 3. 직업선호도검사 4. 진로성숙검사 5. 직업흥미검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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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직무분석 | 1. 직무분석의 제개념 | 1. 직무분석의 의미 2. 직무분석의 방법 3. 직무분석의 원칙 4. 직무분석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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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| 1. 경력개발 | 1. 경력개발의 정의 2. 경력개발 프로그램 3. 경력개발의 단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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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전환 | 1.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| |||
5. 직업과 스트레스 | 1. 스트레스의 의미 | 1. 스트레스의 특성 2. 스트레스의 작용원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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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스트레스의 원인 | 1. 직업관련 스트레스 요인 | |||
3. 스트레스의 결과 및 예방 | 1. 개인적 결과 2. 조직의 결과 3. 대처를 위한 조건 4. 예방 및 대처전략 |
필기과목명 |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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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정보론 | 20 | 1. 직업정보의 제공 | 1. 직업정보의 이해 | 1. 직업정보의 의의 2. 직업정보의 기능 |
2. 직업정보의 종류 | 1. 민간직업정보 2. 공공직업정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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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직업정보 제공 자료 | 1. 한국직업사전 2. 한국직업전망 3. 학과정보 4. 자격정보 5. 훈련정보 6. 직업정보시스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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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 및 산업 분류의 활용 | 1. 직업분류의 이해 | 1. 직업분류의 개요 2. 직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. 직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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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산업분류의 이해 | 1. 산업분류의 개요 2. 산업분류의 기준과 원칙 3. 산업분류의 체계와 구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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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직업 관련 정보의 이해 | 1. 직업훈련 정보의 이해 | 1. 직업훈련제도의 개요 및 훈련기관 | ||
2. 워크넷의 이해 | 1. 워크넷의 내용 및 활용 2. 기타 취업사이트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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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자격제도의 이해 | 1. 국가자격종목의 이해 | |||
4. 고용지원정책의 이해 | 1. 고용지원정책 및 제도 | |||
4. 직업 정보의 수집, 분석 | 1. 고용정보의 수집 | 1. 정보수집방법 2. 정보수집활동 3. 정보수집시 유의사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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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고용정보의 분석 | 1. 정보의 분석 2. 분석시 유의점 3. 고용정보의 주요 용어 |
필기과목명 |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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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 시장론 | 20 | 1. 노동시장의 이해 | 1. 노동의 수요 | 1. 노동수요의 의의와 특징 2. 노동수요의 결정요인 3. 노동의 수요곡선 4. 노동수요의 탄력성 |
2. 노동의 공급 | 1. 노동공급의 의의와 특징 2. 노동공급의 결정요인 3. 노동의 공급곡선 4. 노동공급의 탄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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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노동시장의 균형 | 1. 노동시장의 의의와 특징 2. 노동시장의 균형분석 3. 한국의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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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임금의 제개념 | 1. 임금의 의의와 결정이론 | 1. 임금의 의의와 법적 성격 2. 임금의 범위 3. 임금의 경제적 기능 4. 최저임금제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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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임금체계 | 1. 임금체계의 의의 2. 임금체계의 결정 3. 임금체계의 유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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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임금형태 | 1. 시간임금 2. 연공급 3. 직능급 4. 직무급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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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임금격차 | 1. 임금격차이론 2. 임금격차의 실태 및 특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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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실업의 제개념 | 1. 실업의 이론과 형태 | 1. 실업의 제이론 2. 자발적 실업 3. 비자발적 실업 4. 마찰적 실업 5. 구조적 실업 6. 경기적 실업 7. 잠재적 실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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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실업의 원인과 대책 | 1. 한국의 실업률 추이와 실업구조 2. 실업대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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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노사관계 이론 | 1. 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| 1. 노사관계의 의의 2. 노사관계의 유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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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노동조합의 이해 | 1. 노동조합의 형태 2. 단체교섭 3. 노동조합의 운영 |
필기과목명 | 문제수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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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동 관계 법규 | 20 | 1. 노동 기본권과 개별근로관계법규, 고용관련 법규 | 1. 노동기본권의 이해 | 1. 헌법상의 노동기본권 |
2. 개별근로 관계법규의 이해 | 1.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2. 남녀고용평등과 일․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3.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4.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5.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, 시행규칙 6.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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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고용관련법규 | 1. 고용정책기본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2. 직업안정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3. 고용보험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4.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및 시행령, 시행규칙 |
직무분야 | 사회복지.종교 | 중직무분야 | 시회복지.종교 | 자격종목 | 직업상담사 2급 | 적용기간 | 2015. 1. 1 ∼ 2019. 12. 31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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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직무내용 : 구직자,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,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제공하거나 초.중.고등학교, 전문대학 및
대학의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, 취업상담 등의 진로지도를 담당하며, 이와 관련한 직업정보를 수집 및
관리,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, 운영하거나 직업상담 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○수행준거 : 1. 구직자, 구인자 및 실업자를 위한 취업, 직업능력개발 상담을 할 수 있다. 2. 학생을 위한 진학지도, 취업상담을 할 수 있다. 3. 직업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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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기검정방법 | 필답형 | 시험시간 | 2시간 30분 |
실기과목명 | 주요항목 | 세부항목 | 세세항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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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상담실무 | 1.직업심리검사 | 1. 검사 선택하기 | 1. 내담자에 따라 직업심리검사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. 2. 내담자의 목표에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들의 가치와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. |
2. 검사 실시하기 | 1.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제시된 소요시간 내에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. 2. 표준화된 검사 매뉴얼에 따라 내담자의 수검태도를 관찰할 수 있다. 3. 정확한 검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채점기준에 따라 검사결과를 평정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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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검사결과 해석하기 | 1. 검사 항목별 평정에 따라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. 2.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적 용어, 평가적 말투, 애매한 표현 등을 자제하고 적절한 용어를 선택하여 검사점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. 3. 검사결과해석에 내담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. 4. 검사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과 왜곡된 이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검사결과해석 시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할 수 있다. 5. 직업심리검사도구의 결과에 대한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. 6.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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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취업상담 | 1. 구직자 역량 파악하기 | 1. 구직자의 역량분석에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구직역량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. 2. 구직자의 구직역량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. 3. 개인적 및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여 구직자에 대하여 종합적인 역량을 판단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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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직업상담 기법 활용하기 | 1. 직업상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2. 구직자의 특성에 적합한 상담이론을 선택할 수 있다. 3. 구직자 특성에 적합한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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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구직자 사정기법 활용하기 | 1. 초기면담을 할 수 있다. 2. 생애진로사정을 할 수 있다. 3. 동기, 역할 사정을 할 수 있다. 4. 가치사정을 할 수 있다. 5. 흥미사정을 할 수 있다. 6. 성격사정을 할 수 있다. 7. 목표설정을 할 수 있다. 8. 진로시간을 전망할 수 있다. 9.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할 수 있다. 10. 대안선택 및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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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직업정보 분석하기 | 1. 노동시장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. 2. 직업분류를 활용할 수 있다. 3. 산업분류를 활용할 수 있다. 4. 각종 직업관련 자료 활용할 수 있다. 5. 직업정보를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다. |